국민권익위, 청주시 4등급·내부 평가 2등급 상승 '유감'…향응·음주 등 청렴도 상승 발목
도 유일 '음성 1등급'·충북도·교육청 3→2등급↑ '껑충'
보은·옥천·영동·증평 3년 1~2등급, 괴산·단양 3등급 차지

▲ 6일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청주시가 3년 연속 하위권 등급을 받는 불명예로 눈총을 사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도 내 자치단체들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희비가 엇갈리는 가운데 청렴도 하위권 탈출을 위해 다양한 묘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청주시의 청렴도가 최하위권에 머물러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6일 국민권익위원회의는 ‘2018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따르면 청주시 직원들의 비위·일탈로 각종 사건에 휘말린 것이 작용해 3년 연속 5등급 중 4등급의 하위권에 머물면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청주시는 민선6기 후반 이후 4등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공공 쇄신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감사원과 행정안전부 등 상급기관 감사로 불난한 간부 공무원들이 본분을 망각한 공직기강 문란행위에 대해 깊은 사죄에 머리를 숙이는가 하면 일탈․비위를 위반할 경우 어떤 처벌과 불이익도 감수할 것을 연명서에 서약하며 천명했지만 연초부터 향응과 이권개입, 인사청탁 등으로 공무원들이 중징계가 잇달아 충격을 안겼다.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구성 등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인사 불이익 등 부패 행위자 무관용 원칙도 도입했다.

사건 이후에도 시민 혈세의 녹을 받는 공무원들은 향의의혹과 음주운전 적발, 몰래카메라 촬영 등 청렴도 상승에 발목을 잡았다.

이런 이유인지 외부청렴도는 지난해보다 1등급 하락한 반면에 내부 청렴도는 2등급 상승하는 아이러니 한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내외부청렴도에서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은 지난해보다 2등급, 1등급 상승한 2등급에 올랐다.

지난해보다 2등급 오른 음성군은 도내 유일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됐고 제천시는 3등급에 하위권을 넘어섰다.

반면 충북 충주시와 진천군이 4등급으로 지난해보다 1등급, 2등급 하락했으며 지난해보다 1등급 떨어진 단양군은 3등급 머물렀고 괴산군은 지난해와 같은 3등급 수준을 유지했다.

보은·영동·옥천·증평군은 3년 연속 지난해와 같은 1~2등급 유지하며 전국 56개 공공기관과 나란히 줄을 섰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