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공방 '실종'…세종역 신설 반대 '한 목소리'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이 충북도 국정감사장에서 강호축 개발, 청주국제공항 LCC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이 피감기관에 송곳 질문공세로 이마에 땀이 송글 맺힐 국감장에서 여야가 웃음이 연달아 쏟아내며 여당 방어가 눈에 띄는 분위기 보다 이시종 충북지사를 향한 '지원군'이 가세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당초에 경기도 국감이 예정돼 있는데 충북도가 국토교통위 간사까지 움직이면서 국감을 유치한 것으로 본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흘러나온 홍철호(김포·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이다.

국회 국토교통위 국감에서 충북 현안으로 거론된 세종역 신설과 충북선 철도 고속화다.

충북선 철도는 균형발전 차원에서 절실한 사업으로 지목돼 도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강력히 건의하고 있다.

앞서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세종역 신설에 대한 추진의사를 확고히 하면서 정부에 충북선 철도에 대한 예타 조사 면제를 정부에 요청하는 등 충북은 세종역 신설을 저지하는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세종역 신설에 대해 찬성의 목소리와 달리 여야가 합세해 상당수 의원들이 충북 발전에 대한 응원을 보내는 격이 됐다.

국감장에 이현재(자유한국당·경기 하남) 의원은 “세종역 신설을 여당 대표가 추진하는 것이 문제”라며 “세종역을 건설하면 저속철로 변한다"며 "만약 세종역이 신설되며 최종 종착지인 목포에 도착하는 시간이 늦어 질수 있다”고 강력한 신설 반대를 주장했다.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피감기관을 받는 자세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피감기관을 받는 자세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오송역과 공주역 중간에 세종역이 건립되면 역간 거리 기준 57.1㎞에 못미친다”며 “이 지사는 오송역 접근성 개선과 세종역 해결에 대한 협의체 구성을 통해 만전을 기해달라”고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이은권 의원(자유한국당·대전)도 민주당내 불협화음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이해찬 당 대표의 재추진에 대해 자신의 지역구에 목소리를 낸 것으로 생각한다. 충북은 충북대로 세종대로 주장하는 것이지만 세종시를 설득하는 등 좋은 방법을 강구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의견으로 팽팽한 상황에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흠집내려는 분석도 분분했던 가운데 이 지사는 충북의 주장이 논리가 타당한 것을 인정을 받은 것이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타 면제에 대해 충북을 지지하는 발언도 쇄도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전북 전주 병) 의원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했더라면 인천공항도 추진 할 수 없는 일만 초래했을 것이다”며 “예타 면제가 되도록 힘을 써 달라”고 이 지사를 응원했다.

민주당 안호영(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의원은 “국가균형발전에 중요한 광역권 사업으로 예타 예타 강호축이 예타 면제를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힘을 싣겠다고 강조했다.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후삼 의원이 이시종 충북지사에게 국감 잘의를 하고 있다/김대균 기자

민주당 이후삼(제천․단양) 의원은 “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률(B/C) 0.59로 나와 추진이 어렵다”고 국토부에 입장을 되묻기도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요 증가와 사업비 마련 등 여건이 조성되면 지자체와 협의로 머리를 맞대 적정 시기에 검토해야 한다”며 “사실상 사업 추진을 불가능하다”고 가늠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는 물론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강호축 완성으로 강원부터 호남 간 끊어진 인적, 물적, 문화․경제적 교류가 활발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이 연결되는 경제벨트 구축으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을 의미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균형발전에 상대적 소외를 겪었던 강원․충청․호남의 신 성장동력을 얻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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