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세종역 반대 첫 공식 입장 밝혀"

▲ 8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시종 충북지사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8일 충북 방문에 민·관의 거센 반발 인해 지역 갈등으로 확산된 ‘KTX세종역·제2경부고속도로 신설 반대’에 대한 답이 결국 침묵으로 남았다.

앞서  민간단체인 ‘제2경부고속도로 남이분기 유치위원회’는 충북도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등 협의회장 출입구에서 ‘세종역 반대’ 피켓을 들고 시위로 뜻을 전했다.

이 대표는 이날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도내 떠안고 있는 현안사업들에 대해 머리를 맞댖다.

충북도민들의 KTX세종역과 제2경부고속도로와 관련해 ‘뜨거운 감자’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 지사는 충북도가 난관에 부딪혀 있는 ‘세종역 설치 반대’에 대해 ‘세종역 신설에 대한 도민들이 민감해 하고 있다"며 “충청권 내부 갈등 유발과 KTX고속철도 우려 등 산적한 문제에 해결 방안이 제시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청권 상생발전 차원에 세종역 신설을 두고 불씨가 없길 바라며 당 지원의 약속해 달라”고 전달했다.

그동안 세종시가 기반인 이해찬 의원과 재선에 성공한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역 신설에 대한 강한 의지를 고수해 왔다.

충북과 충남·세종시 양 단체의 입장이 엇갈린 가운데 세종역의 역간 거리가 약 22㎞ 가량에 수십조원의 막대한 혈세를 들여 세종시민들의 배불리는 것에 대한 강력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지도부가 8일 충북도청을 방문해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렸다./김대균 기자

지난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전타당성 용역에는 사업 비용대비편익(B/C)이 0.59에 그쳐 타당성이 없는 결과를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도 “충청권 합의에 따르겠다”고 약속한 점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로 사통팔달의 교통망 구축 타당하지만 현재의 예타 방식으로는 어렵다”며 “전국 사례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당에서 심층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의 특색있는 사업 발굴에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충북 경제 살리기에 견인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안겨 줘서 흐뭇하다”고 답했다.

한편 이 지사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세종~청주국제공항 진입도로 건설, 주요 사업의 정부예산 증액 등 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 밖에도 ▶청주공항 거점항공사 설립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 ▶오송·충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조성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전통무예진흥원법 개정 및 전통무예진흥원 건립 등 당 지원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