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 원안대로 남이 거쳐야"
'제2경부 스마트물류고속도' 원안 재차 요구
"충북도민 사전의견수렴 반영…유명무실 밀실협약"
세종 연기 베어트리파크서 '충청권상생발전 협약' 원천 무효

▲ 제2경부 고속도로 남이분기 유치위원회가 8일 충북도청에서 스마트물류 고속도로의 청 경유 추진에 충청권 상생발전 협약을  완전 무효화를 촉구했다./김대균 기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제2경부 남이분기 유치위원회는 8일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제2경부 원안인 '스마트물류 고속도로'의 청주 경유를 추진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제2경부남이분기유치위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2015년 9월 9일 연기군 전동면 베어트리파크 ‘충청권상생발전 협약’은 원천 무효 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최 기관도 불분명한 이 협약은 충북도민의 사전의견 반영이 거치지 않고 맺은 밀십협약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위원회는 “청주 남이를 거쳐 동서남북축으로 연결해야만 영남․호남․중부권 등 세종을 거쳐 파주에서 개성, 평양을 넘어서는 광역경제권활성화 계획을 견인할 중차대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 나아가 유라시아 물류고속도로의 중심축으로 남북평화도로로 건설해야 마땅하다”고 피력했다.

신동호 사무처장은 “당초 5조원 가량의 예산이 해를 거듭하면서 8억여원 상당을 혈세를 투입하기까지 사업 추진 방향을 변경해야 하는가 의문이다”며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출·퇴근용으로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재검토를 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 이시종 충북지사, 도내 시장·군수 등이 참여한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린 가운데 비공개 토론회에서 KTX세종역과 제2경부고속도로에 심도있는 논의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