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20일 긴급대책반 가동 운영

▲ 20일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회가 충북교육처에서 '스쿨미투'로 성폭력을 뿌리뽑는 진상조사와 감사를 벌여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이 20일 학교 내 연이은 ‘#스쿨 미투‘에 교육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촉구했다.

학부모연합은 이날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타고 고발한 교사의 성희롱적 발언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며 “침묵교내 성폭력을 뿌리 뽑을 때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문제는 여학교의 젠더 감수성이 공학보다 매우 떨어지고 사립학교의 운영이 국공립 학교에 비해 폐쇄적이고 부조리하다 부조리 한 것을 방증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내에 미투 열풍이 확산되고 있지만 학교 현장의 성평등, 성인지 의식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교사들의 성범죄는 은혜되기 일쑤였고 거해교사 처벌까지 미미해 고발당사자 2차 피해로 괴로워지는 현상에 침묵이 강요되는 암묵적이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학부모들은 “도교육감은 청주지역 스쿨미투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법적․제도적 대책을 마련하라”며 “해당 학교에서는 스쿨미투 학생들의 목소리를 더 이상 은폐하지 말고 철저한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해당 학교와 가해 교사의 동료 교사는 학교 내 성범죄를 방관말고 잘못을 인정해 학생들에게 사과하라”며 “도교육청은 학생․학부모․시민․인권 단체의 참여에 도내 초중고 성폭력․인권침해 실태 전수조사와 감사를 하라”고 촉구했다.

또 “성폭력 가해교사를 엄중한 처벌과 징계로 실효성 있는 성평등․성인지 교육 시행, 폐쇄적 부조리한 운영을 방치하는 사립학교법을 개정 등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도교육청은 ‘학교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긴급 대책반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긴급 대책반은 교육국장을 반장으로 7개 부서 업무담당자와 법률전문가로 구성했다..

이외에도 피해 학생의 지원을 위해 마음건강증진센터의 역할 강화는 물론 필요시 교권보호지원센터의 협조 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더 이상 미투 관련 사건이 교직사회에 발생하지 않돌고 관련 지도와 연수를 철저히 할 것”이라며 “가해자에 대한 엄정한 징계와 교육부 추진 제도개선에 시도교육청과 함께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청주지역 내 스쿨미투는 A여중에 학생들의 몰카 피해 의혹에 대해 학교 측 대응이 미흡한 것이 SNS로 확산돼 공혼화되기 시작했고 같은 재단의 B여상과 B여고에도 미투 폭록가 쏟아져 교사 6명이 직위해제 처분을 받고 경찰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