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부고속도로 남이분기 원안추진위, 서울~세종고속道 청주경유 무산
“이 지사·민주당 정치권 책임 커”…“밀실 상생협약 깨고 실리 챙겨야”

▲ 제2경부고속도로 남이분기점 추진위원회가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경유가 사실상 무산된 것에 이시종 충부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정치인들의 책임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제2경부고속도로 남이분기점 원안추진위원회가 13일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경유가 사실상 무산된 것에 이시종 충북지사와 소속정당인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정치인들에게 책임을 물었다.

제2경부 원안추진위원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세종고속도로 청주경유가 사실상 무산된 데는 2015년 9월 9일 오후 5시 30분께 충남 연기군 전동면 베어트리파크 회의실에서 개최된 민주당 소속 ‘충청권 시·도지사 및 국회의원 협약식’의 내용이 상생을 저버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 지사가 충북도민이 알아야 할 권리와 충북경제발전을 위해 결정지을 중대한 일을 비밀리에 추진한 사안에 그동안 도민들의 질문에 ‘동문서답’으로 일관한 점에 책임을 물었다.

이에 따라 지난 달 17일 오송읍사무소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오송역세권추진위원회 등과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가 이미 정해 놓고 추진하는 안성~세종 간 고속도로 전략적 환경영향평가를 저지하는 실정까지 처했다고 토로했다.

추진위는 충남·대전권 방송사의 보도에 따르면 상생협약서에도 없는 서울~세종 간 고속도의 천안IC, 연기IC, 세종IC, 공주IC 등 4개의 IC가 서울~동세종 종점 이외에도 연결되게 됐다고 전했다.

특히 전동면 IC의 경우 주변에 단계적으로 수백만평에 달하는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이는 오송역세권개발 조기 추진을 갈망하는 오송 주민은 물론 오송 2·3산단 계획에도 엄청난 타격을 주는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전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이 지사와 민주당 정치인들이 당시 밀실 상생협약을 체결한 것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한 것 아니라면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의원의 사기극에 당한 것인 만큼 지금이라도 상생협약을 파기하고 충북발전을 위한 고민하고 나서야 할 때다"며 "제2경부고속도 남이분기 원안추진으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남북경제협력을 위한 유라시아물류고속도로 건설에 충북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추진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아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민원서류를 충북도에 접수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