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자체 저출산 대응 사업’ 공모에 태안군 ‘아이꿈터’ 건립 사업 선정

[충청뉴스라인 김정기 기자] 태안군이 추진하는 육아지원거점센터 ‘아이꿈터’ 건립 사업이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4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지역별 실정에 맞는 저출산 극복 선도사업 발굴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2018 지자체 저출산 대응 사업’ 공모 결과 태안군의 육아지원거점센터 건립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태안군이 추진하는 육아지원거점센터 ‘아이꿈터’는 육아지원을 위한 원스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태안 문화예술타운 인근인 태안읍 동문리 일원에 연면적 1,800㎡ 규모의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되며 올해 하반기 착공에 돌입해 2020년 완공될 예정이다.

특히, △교육·상담시설 및 영유아 프로그램 교육시설(교육실, 강당, 실내유아놀이터) △영유아 놀이시설(장난감 도서관, 영유아 전용 도서관) △출산·육아·보육 원스톱 통합지원 시설(가족카페, 시간제보육실, 공동육아나눔터, 아이돌봄교실, 사무실) △야외 놀이시설(물놀이장) 등이 한 곳에 들어서 저출산 극복 관련 다양한 관련 사업 및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군은 △계획의 우수성 △추진의지 △효용성 △실현 가능성 △창의성 △주민체감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공모에 선정됐다고 밝혔으며, 총 사업비 30억 원 중 특별교부세 4억 원을 확보함에 따라 센터 건립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육아지원거점센터가 건립되면 통합된 육아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인구증가 및 출산율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태안군이 대표적인 육아 선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번 육아지원거점센터 ‘아이꿈터’가 저출산 극복의 우수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군민의 입장에서 건립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단 한 명의 아이도 소중하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저출산 극복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