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기 하재성·신언식·남일현·변종오 기회…청주출신 의원들 '반발우려'
"상생발전안 전반기 의장 청원출신"vs"선거구 재조정 의미 없다"
후반기 청주시 출신 4선 김기동, 3선 김성택·이재길·최충진

▲ 더불어민주당의 압도적인 승리로 청주시의회 입성한 의원들이 전반기 의장을 놓고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6.13지방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로 청주시의회에 입성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전반기 의회 원 구성을 놓고 불협화음이 심화되며 적잖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청원·청주 상생발전 합의안 3항에 따르면 전반기 의장은 '청원출신' 후반기 의장에는 '청주출신'으로 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의미를 둔 도당은 21일 전반기 의장에 '청원출신' 선정을 내부지침으로 발표했다.

현재 청주시의회 구성은 민주당 25석, 자유한국당 13석, 정의당 1석으로 모두 39석이다. 의장은 다수석을 차지한 민주당의 몫으로 돌아갔다.

상생발전합의안은 출범 후 12년간은 청주시의회 전반기 의장과 후반기 부의장을 옛 청원군 출신이 맡도록 한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 상생합의안이면 4선의 하재성, 3선의 신언식, 재선의 남일현·변종오 의원 등이 의장 후보군이 된다. 이들은 "상생발전 합의안은 지켜져야 하고 당 지침은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부 청주시의원들의 생각은 제각각이다.

최다선인 4선의 김기동 의원과 3선의 김성택·이재길·최충진 의원, 재선의 김영근·김용규·김은숙·박용현·정우철·한병수 의원 등 10여명이 있는 상황에서 선거구 재조정은 무의미 해져 더 이상 상생합의안을 따라야 하는지에 대해 이견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뒤죽박죽 선거구 조정으로 옛 청원지역만의 선거구는 의미는 없어졌다"며 "조정된 선거구에서 선출된 시의원을 지역으로 나누는 것은 오히려 지역이기주의 부채질 격으로 화합을 무너트일 뿐이다"고 지적했다.

이들 의원은 "당초 청주시 유권자들의 표만으로 당선된 것이 아니라 옛 청원군 출신의 유권자들도 지지가 높았다"며 "당이 특정 선거구 출신 당선인을 의장후보로 못 박아 기회마저 박탈하는 것은 불평등하고 불합리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민주당 청주시의원들은 빠른 시일안에 원 구성을 논의 할 예정이다.

청주시의회는 다음달 2일 열릴 예정인 3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전반기 의장을 선출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법 제54조(의장 등을 선거할 때의 의장 직무 대행)에 출석의원중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 연장자가 직무를 대행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법률에 정한 바에 따라 4선인 김기동 의원이 임시 의장을 맡아 전반기 의장 선출을 진행하게 된다.

또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청주시 조례  제4조에 ▶의회운영위 10명 이내 ▶재정경제위 ▶행정문화위 ▶복지교육위 ▶농업정책위 ▶도시건설위 등은 각 8명 이내의 정수로 하면 된다.

의장은 상임위원이 될수 없으며 상임위원의 선임은 의장이 추천해 본회의 의결로 선임할 수 있다.

청주시의원 당선인들은 22일까지 의회 사무처에 의원등록을 마치며 자신의 직무와 연관성이 없는 상임위원에 속해서만 의정 활동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