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도당위원장·시군의회 지역위원장 참석…'당선자 총회' 후보 결정

▲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이 충북 지방의회 원구성 불협화음 차단에  '중앙당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싹쓸이'에 걸맞은 충북 지방의회를 장악한 더불어민주당 원구성을 앞두고 변재일 도당위원장이 '중앙당 원칙'을 내세우며 불협화음 차단에 나섰다.

변 위원장은 2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의회 의장단 등 원구성시 중앙당 지침에 따라 민주적으로 진행하겠다"며 "어제 도당에서 8개 지역위원회 위원장 회의 통해 도의회를 비롯한 시군의회 원구성 원칙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도민들께서 '니들이 이뻐서 찍어준 것 아니다' 목소리 많이 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취지에 맞게끔 더 낮은 자세로 승자독식의 행태를 보이지 말아야 한다. 이긴자는 겸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북도당의 원구성 방침은 의장, 부의장 및 상임위원장의 배정은 협치와 상생의 원칙에 따라 의석수, 전대 의회 배정 등을 고려해 정하기로 했다.

의장 후보선출시 도의회는 도당위원장이, 시군의회는 지역위원장이 참관 하에 ‘당선자총회’를 열어 선출한다는 방침이다.

또 의장 등 후보 선출은 당선자 합의를 원칙으로 하되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결선투표(무기명 비밀투표)를 실시한다.

변 위원장은  "25일 도의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후 총회를 열어 후보자를 선정하는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청주시의회의 경우는 "청주·청원 상생발전협약에 따라 3대(12년)동안 전반기 의장 및 후반기 부의장은 옛 청원군 지역이 포함된 선거구의 당선자를 선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선거부터 청주시 지역과 옛 청원군 지역이 섞인 지역구로 선거가 치러져 총 6곳에서 4선 1명, 3선 1명, 재선 2명, 초선 6명 등 대상자는 10명이다.

한편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제천시 비례대표 이모 당선자에 대해서는 "지역위원회서 청년 여성 원칙에 따라 공천한 것이다"며 "직업이 없는 것 등 그게 왜 논란의 대상이 되는지 궁금하다. 여성과 청년을 위한 대표성으로 봐 달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