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청주농기센터서 충북지사 후보 대토론회

▲ '이시종·박경국·신용한' 충북도지사 후보들이 25일 청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정공약 대토론회를 가졌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26일 충북농업인단체협의회 등이 주관한 충북도지사 후보 초청 농정공약 대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자유한국당 박경국,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가 지역의 농업정책을 놓고 각자의 비전 알리기에 나섰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청심관에서 열린 이날 토론회는 농업 단체들이 충북광역학교급식지원센터를 비롯한 5가지 공통질문과 방청석에서 3가지 질문 등에 대한 후보자별 답변 순으로 진행됐으며 자유토론은 진행은 없었다.

이날 관료출신인 이시종·박경국 후보는 그동안의 추진 정책 설명에 치중하는 면을 보였다.

반면 CEO출신인 신용한 후보는 중앙정부의 정책과 타 시도의 추진 상황을 비교분석 등에 두각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농업단체들이 준비한 공통 질문에는 ▶충북광역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 및 지역농산물 공급 방안 ▶농민수당과 농축산물 최저생산비 보장 조례 제정 ▶여성농업인을 위한 행복바우처 보완 및 마을공동급식 지원 ▶청년농업인을 위한 행복바우처 도입 및 통합지원체계 마련 ▶허가축산 대책 및 분뇨처리시설 확충 방안 등 5가지 제안을 시간을 가졌다.

먼저 충북광역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에 대해 민주당 이시종 도지사는 "광역센터 설립에 동감한다. 현재 충북 3군데서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중이며 친환경학교급식 지원예산도 현재 24%에서 40%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박경국 후보는 "광역센터 설치는 이미 공약했고 무상급식지원사업을 타 시도는 농정국에서 관여하는데 우리도는 정책기획관실에서 주관한다. 이를 농정국으로 옮겨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는 "광역센터 논의는 무상급식에서부터 비롯된다. 전국 최초로 초·중 무상급식 시작한 충북은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하는 중요한 일"이라며 "충남 광역센터가 성공적인 롤 모델로 벤치마킹으로 충북형 센터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농민수당과 농축산물 최저생산비 보장 조례 제정과 관련해 박 후보는 "농가소득 증대에 도지사가 관심과 의지 갖고 지원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농업예산 비율 8% 수준으로 높이고 최저생산비 조례를 제정해 가격을 보장하겠다"고 답을 내렸다.

신 후보는 "가격을 어떻게 안정적으로 가져갈 것인가가 핵심이다. 농민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농민수당과 최저생산비를 보장해야 한다"며 "이 후보가 민선 5, 6기에 제안했지만 실현이 안 돼 빈공약이 됐다. 가구당, 농민당 농민수당을 균등하게 지원하고 가격보장 조례 통해 안전하게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정부의 농지면적 지원정책은 불합리 하다. 이제는 가구당 복지차원으로 접근해야하며 농어민 기본 소득이 보장돼야 전문적으로 농업에 주력해 농민의 안전한 삶이 보장될 것”이라고 답했다.

세 번째 질문인 여성농업인과 네 번째 청년농업인에 대한 질문은 대상의 차이만 나타냈다.

▲ 토론회 후 세 후보는 농업인단체 관계들 앞에서 이날 논의된 농업정책에 대한 이행 서약서에 서명했다.

신 후보는 "여성농민바우처 사업은 20만원이상 지급되는 경기도 수준만큼 지원돼야 한다. 특히 의료와 복지부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풀어주기를 적극 건의하겠다"며 "청년이 오지 않는 문제는 꼭 돈 만이 아니다. 교육과 문화 등 정주여건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여성바우처는 충북에서 이미 정착돼 가고 있다. 신 후보의 지적처럼 의료, 복지 등 사용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농촌에 농시개념을 도입해 도시의 청년이 올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경기도 수준의 지급과 복지혜택 등 여성바우처 사업에 공감하며 외국의 경관농업처럼 농업과 타 산업 연계를 추진해 고급 일자리를 만들면 청년들이 농촌으로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청주시의 문제로 논란이 됐던 무허가 축사 문제인 마지막 질문에 대해 박 후보는 "처음에 환경문제 시작해 이후 건축법 축산관련법령 제약이 많다. 전문가로 T/F팀을 구성해 단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답했다.

신 후보는 "충북과학고 앞 축사문제 갈등을 봤을 것"이라며 "이건 단순히 환경 악취문제가  아니라 식품 안전 문제까지 맞물려 있다. 환경부분을 원스톱서비스로 해결하고 현실적 지원 가능한 것으로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후보는 "적법화가 부진한 이유는 복잡한 행정절차와 강제이행금 등의 문제다"며 "시군별 인허가 적용 차이 문제, 시군간 적법화 균형을 맞춰야하며 다양한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방청객 질문중 충북 먹을거리 기본계획 수립 대책에 대해  이 후보는 "충북의 푸드플랜 적극 동의하며 반드시 수립하겠다. 생산 소비 안전 영향 복지 환경 등 복합된 개념을 포함한 시스템으로 식품안전과 생산 보장이 함께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말은 쉽지만 어려운 계획이다. 기본계획 수립위해 농민, 소비자, 전문가 등 참여해 수립해야 한다. 관심을 갖고 챙겨보고 뒷받침 필요한 조례 등 제도적 뒷받침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신 후보는 "미래 먹을거리 푸드 플랜은 생산, 판매, 소비 3가지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안전한 먹을거리를 소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맞아야 푸드플랜 완성된다. 유통단계의 공공인프라를 강화해안전한 먹을거리 제대로 유통되는 시스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좌장을 맡은 박종섭 충북대 교수는 "오늘 정책들이 실사구시로 실현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토론회가 농촌이 살기 조은 곳으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했다.

토론회 후 세 후보는 농업인단체 관계들 앞에서 이날 논의된 농업정책에 대한 이행 서약서에 서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사)충북농업인단체협의회, 충북축산단체협의회, 충북친환경농업인연합회, 충북인뉴스, 한국농정신문 등 주관으로 토론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