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실태 및 욕구 조사 실시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청양군이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오는 21일부터 내달 15일까지 4주간 청년종합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군은 지역 특성에 맞는 수요자 맞춤형 청년지원 정책을 발굴하고자 청년들의 생활환경, 문화·여가, 교통, 주거 등에 대해 종합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군내 거주하는 만18세∼만39세 4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직접설문 방식으로 실시된다. 청양군 청년지원에 관한 기본조례에 규정된 청년 연령 만18세∼만34세보다 조사 범위를 확대해 지역 실정에 맞게 정책대상을 설정했다.

설문 내용은 ▲청양군 삶에 대한 인식 ▲문화 및 여가 ▲교통 및 주거 ▲소득 및 부채 ▲청년정책에 대한 의견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문항으로 이뤄졌다.

군 인구청년정책팀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내 청년들의 실태 및 욕구를 적극 반영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청년정책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청양군은 청년인구가 ▲2015년 4895명 ▲2016년 5064명 ▲2017년 5162명으로 최근 3년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2016년부터 시행된 충남도립대학생 기숙사비 지원정책에 따른 대학생 전입유치의 효과로 분석된다. 이에 청양군 청년지원에 관한 기본조례를 제정(2017.4.18.)하고 올 4월 기획감사실 인구정책팀을 ‘인구청년정책팀’으로 개편하는 등 본격적인 청년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조사가 지역 청년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공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목소리를 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