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 일몰제' 청주시장 후보자 정책 제안 등 민관협력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해야

▲ 24일 청주 도시공원 지키기 대책위원회는 청주시청 앞에서 도시공원 민간개발사업 전면 중단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청주 도시공원 지키기 대책위원회는 24일 "청주시가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대기질 개선과 환경 보호에 앞장서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시공원 지키기 대책위는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는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민간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도심공원 30%를 민간개발하고 그 수익의 나머지 70%의 공원 땅을 매입해 청주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식에 4곳 도시공원이 승인되거나 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의 계획대로라면 충북대 면적만큼의 공원이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아파트 미분양지역으로 선정이 되어 있어 아파트 경기는 심각한 경제 위기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차대한 민간개발은 차기 지방정부에서 논의하고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이 단체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민간개발을 전면 중단하고 민관협력 사회적 합의 기구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청주시장·시의원 후보들에게 도시공원 일몰제 해결방안에 대한 정책 제안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35개 충북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이 함께 민간개발 전면 중단에 힘을 실어줬다.

이 자리에는 이광희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장 예비후보, 박완희 청주시의원 예비후보, 이인선 정의당 청주시의원 예비후보, 이경 녹색당 청주시의원 예비후보 등이 참석해 한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