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 ‘하늘을 나는 물고기’ 캠페인 개최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대전충남녹색연합(공동대표 김은정, 이동규, 문성호)은 21일 오전, 금강 공주보 좌안에서 세계 물고기 이동의 날을 맞아 ‘하늘을 나는 물고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 해로 3회째를 맞는 세계 물고기 이동의 날은 보, 댐, 하굿둑에 막힌 물고기들의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고 회유성 물고기에 대한 중요성을 제고하는 세계 캠페인으로, 전 세계 222개국에서 진행된다.
70여 명의 참가자들은 대표적인 회유성 어종인 웅어, 황어, 은어, 연어, 숭어를 가로 6m 대형 천에 그리고, 물고기들의 길을 막고 있는 공주보를 향해 가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또한 물고기 대형연을 날려 길이 막힌 물고기가 하늘을 날아 공주보를 넘어가는 모습을 연출했다. 참가자들은 공주보 앞에서 “4대강 보 수문 전면 개방하라!” “물고기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금강의 대표적인 회유성 어종 웅어는 1990년 금강 하굿둑이 건설로 인해 산란을 하러 강으로 거슬러 오는 길이 막히며 자취를 감췄다. 이후 4대강 사업으로 금강에 세 개 보가 건설되며 금강의 생태계는 파괴됐고, 물고기들의 길이 막혔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물고기 이동권 보장의 필요성을 알리고, 4대강 보 수문의 전면 개방과 철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