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선배 "안전대책 무관심 결과…미흡한 소방력 강화 필요"
윤홍창 "제천 특별재난지역 지정·유족 지원 조례 제정해야”
김학철 “충북과학고·제주 수련원 법적 책임져야"

▲ 17일 충북도의회 임시회에서 대집행부 질문을 쏟아내고 있다.(왼쪽부터 장선배, 윤홍창, 김학철 도의원)

[충청뉴스라인 김대균 기자] 충북도의회 임시회가 17일 본회의장에서 열려 제천 화재 참사에 대한 재발 대책 마련을 하라는 포화가 쏟아졌다.

이날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제천 화재참사, 도민소통특보 내정 철회, 항공정비사업(MRO) 감사원 지적, 도지사 시군순방 등을 문제 삼아 이 지사의 정책에 질타를 퍼부었다.

대집행부 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선배(청주3) 의원은 "제체너화재 참사에 대한 소방정책과 현행소방 제도 개선사항과 다중이용시설의 대형화재 초기 대응 부실 등 총제적인 구조 문제의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이 난 건물은 지난 2년 동안 두차례 소방특별조사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며 “부실 조사가 이뤄진 것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껏 큰 사고가 없었기 때문에 안전대책에 불감증이 있던 것”이라며 “이번 화재를 거울삼아 소방력 강화와 중장기 계획 마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돈 안 들이고 값싼 부자재를 사용해 안전에 무임승차 하려 했다”며 “국가와 개인이 안전대책 비용을 부담하는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 이시종 충북지사.

이에 이 지사는 “신형소방장비 개발 확대 배정, 특별조사 전담조직 신설, 통합 소방본부 통합배치로 부서간 유기적인 협력체를 강화해 소방재난 안전망의 현대화 사업 추진을 하겠다”고 답했다.

윤홍창(제천1)의원은 “제천 화재 참사로 경제 침체가 되고 있다”며 “부산 신창동 사격장 사고와 같이 충복도가 조례해 지원하고 피해 복구와 경제 회복이 되도록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시급하기에 충북도 차원에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소방인력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이시종 지사는 "행안부 기준 2천74명에 못 미치는 충북도 정원 1천765명이며 약 309명이 부족한 현실이다"며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1천265명을 증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MRO사업에 중앙부처의 권고사항에 순응하지 않고 충북도가 부지 조성을 강행하며 83억원을 투입했지만 경남 사천에 사업을 빼앗기는 등 사업비 사장에 대한 도민들의 엄중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학철(무소속)의원은 “과학고 축사 난립 문제와 J여고 부실급식 파동, 제주 수련원 비공개 객실 운영과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개인정보 유출 등 부적절한 행위, 일부 교육장 및 교육공무원들의 정치적 중립의무위반, 사전 선거운동 의혹 등 김병우 충북교육감에 대한 일침을 쏟았다.

▲ 김병우 충북교육감.

이어 "자신도 바르게 알려지지 않은 언행으로 당에서 제명을 받고 상임위원장직을 내려놓으며 불이익을 감수했다"며 "불요불급한 언행으로 물의를 빚은 교육장에 대한 사후 처리가 없으면 모두 교육감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시민단체가 김병우 교육감을 사법처리 할 것을 예고하고 있어 진위여부가 향후 밝혀 지 것"이라고 폭로했다.

김병우 교육감은 "감사문제와 수련원 문제는 국민권익위의 조사와 사법부 조사로 밝혀질 것으로 예상돼 명백한 결과에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