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군 단위 예술단 중 유일하게 선정

 

[충청뉴스라인 장윤호 기자]  서천군립예술단(단장 박여종) 소속인 서천군립전통무용단이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주관하는 ‘2018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2018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는 전국 34개 단체의 58개 프로그램이 선정됐으며 그 중 군 단위 선정 단체는 서천군립전통무용단이 유일하다.

 전국 문예회관 운영 활성화와 지역민의 문화향유 기회 신장을 위해 마련된2018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 선정된 공연단체는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 전국 문예회관에서 공연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서천군립전통무용단의 작품은  ‘가무악 good-판’으로 궁중무용부터 민속무용까지 전국 유무형의 춤을 다양하게 소개하며 특히, 서천의 ‘공작부채와 한산모시짜기’를 모티브로 한 안무를 구성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군에 따르면 서천군립전통무용단은 총 공연 준비 비용 중 40%에서 최대 60% 범위를 국비로 지원받아 무용단은 하루에 최대 2회 공연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서천군립전통무용단은 지난해 7월 창단 이후 몽골국립극장에서 ‘nomad, 예술로 만나다’라는 주제로 해외문화교류공연을 펼쳤고 또한, 지난해 서천군에서 열린 제27회 충남도민생활체육대회에서 몽골국립예술단, 대한민국 해군군악대와의 협연을 통한 개막식 주제공연 공연을 선보인 바 있다.

 이처럼 서천군립전통무용단은 창단된 역사는 짧지만 문화예술로 강한 문화생태도시라는 서천의 이미지를 대내외에 알리고 서천의 전통예술을 홍보하는 문화사절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박여종 서천군립예술단장(서천군 부군수)은 “서천군립전통무용단이 군 단위로는 유일하게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 선정되어 서천의 전통예술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이번에 선보인 작품이 우리 군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