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올해 보령 해안방재림·중부발전 공원 등 사업지 5곳 등록

 

[충청뉴스라인 방관식 기자] 충남도가 산림탄소상쇄 사업을 통해 향후 30년 간 1508tCO2의 탄소흡수원을 추가 확보하게 됐다.

도는 올해 △보령·태안 해안방재림 △보령 숲·공원 조성 △공주·금산 목재문화체험장 등 도내 산림탄소상쇄 사업지 5곳에 대한 등록을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산림탄소상쇄 제도는 지방자치단체와 기업, 산주 등이 자발적으로 탄소흡수원 증진 활동을 통해 확보한 산림탄소흡수량을 정부가 인증해 주는 것으로, 산림 조성과 산림 경영, 목제품 이용, 산림 바이오매스 에너지 이용 등 7개 사업으로 나뉜다.

올해 등록 내용을 세부적으로 보면, 우선 도는 보령 오천 삽시도리 1.64㏊와 태안 안면읍 중장리 1㏊에 해안방재림을 조성, 앞으로 30년 간 각각 259톤과 180톤의 탄소흡수원을 확보했다.

또 중부발전은 보령시 주교면 송학리 10.5㏊ 규모의 회처리장에 대한 숲·공원 조성 추진으로 30년 간 1054톤의 탄소흡수원을 확충할 수 있게 됐다.

중부발전의 산림탄소상쇄 사업 등록은 도와의 업무협약 체결에 따른 것으로, 도내 기업 중에는 첫 사례다.

이와 함께 공주와 금산은 목재문화체험장 건립을 통해 앞으로 30년 동안 각각 7톤과 8톤의 탄소흡수원을 확보하게 된다.

이번 등록으로 도내 산림탄소상쇄 사업 등록지는 총 9곳 78.55㏊로 늘어나게 됐으며, 확보한 탄소흡수원은 향후 30년 간 6092tCO2에 달한다.

신동헌 도 기후환경녹지국장은 “산림탄소상쇄 사업은 탄소흡수원 확충 및 지속가능한 산림 경영을 촉진하고,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산림탄소상쇄 사업 대상을 적극 발굴해 산림의 탄소 흡수 기능을 유지하고 증진시켜 신 기후체제에 대응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