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으로 푹푹 찌는 더운 날씨가 계속되어 외출하기가 겁나는 요즘이지만, 경찰서 민원실에는 면허증 재발급, 과태료, 고소‧고발 등 각종 민원 해결을 위한 많은 민원인들이 어려운 발걸음을 하고 있다.

그 중 취업예정, 국제결혼, 외국 입국‧체류 등 개인범죄경력 확인, 신규채용 등의 목적으로 범죄경력회보서를 열람 발급받기 위해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이 일일 평균 30%가 넘는다.

경찰청에서는 경찰관서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의 불편을 줄이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방법은 사이버경찰청(www.police.go.kr) 또는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범죄경력회보서발급시스템(Criminal Records Information System)을 검색하면 되고, 회보서 발급을 원하실 경우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로그인해야 하며,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개인범죄경력 확인의 경우 화면상 열람만 할 수 있고 공직후보자, 국제결혼의 경우 회보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성범죄자 취업제한 확인 등을 위한 범죄경력회보서도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 취업제한용 회보서 발급의 경우 반드시 기관(시설)정보가 사전에 등록이 되어있어야 하고, 취업 예정자의 발급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

위와 같은 설명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경찰 민원상담 182로 문의하면 된다.

더 많은 민원인들이 간편한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범죄경력회보서를 제공받길 바라는 마음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