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곡파출소 순경 이장미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가옥․건물 등의 출입문․창문 개방, 시정소홀 등으로 빈집털이에 의한 절도 범죄 발생이 우려가 된다. 여름이 찾아오면 시골은 농번기로 인해 집을 비우는 시간이 많고, 또한 휴가철을 맞아 빈집이 늘어나면서 빈집털이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휴가에 앞서 작은 주의와 관심을 기울인다면 빈집털이 범죄를 예방 할 수 있다. 집을 비울 때는 집안 곳곳의 문단속을 철저히 하고, 외부에서 장기간 집을 비웠다는 사실을 알 수 없도록 집 앞에 쌓인 신문 등을 치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집에 고가의 귀중품을 보관하고 있다면 휴가기간 동안은 다른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가까운 지구대나 파출소에 예약순찰을 신청할 수 있다. 예약 순찰은 집을 비우기 전 미리 경찰에 신고하면 해당 기간 동안 경찰이 집 주변 순찰과 보안을 강화해 주는 서비스다. 신고방법은 전화신청 또는 방문 신청으로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다.

  경찰이 하루 최소 2회 이상 집 주변을 방문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빈집털이범의 접근을 사전에 차단해 범죄예방 효과가 높고, 신고자에게 안심문자도 보내주기 때문에 장기간 외출을 해도 안심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에 스스로를 지키는 것이다. 잠시라도 집을 비울 경우는 문단속을 철저히 하고 마을단위 단체관광이나, 장기간 출타 시에는 예약순찰 신청을 통해 범죄로부터 나의 집을 안전하게 지켰으면 한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