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만난 사람]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김지훈 센터장

▲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사람들. 사진 왼쪽부터 김지양 매니저, 이민규 팀장, 김지훈 센터장, 이수희 매니저, 심전호 팀장

사회적 양상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문제해결 능력은 바닥을 드러내고 말았다. 이런 상황에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가치가 바로 공익(公益)이란 개념이다. 내가 아닌 우리의 이익을 추구하는 공익의 장점이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해 8월 문을 연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공익단체와 공익활동가들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우리 사회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는 방향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단체다. 지난 22일 김지훈 센터장과 대화를 나눴다.

▲ 김지훈 센터장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는 어떤 단체인지 설명을 부탁한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보면 시민사회는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으로부터 국채보상운동, 물산장려운동, 전후 사회재건 활동, 근대화 시기의 새마을운동이나 민주화 운동에 이르기까지 시민사회라는 용어가 통용되기 전부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이후 1980년대부터 시민사회에 관한 논의와 활동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민주화의 진전 이후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은 국가와 시장의 투명성, 공공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사회문제해결에 기여해 왔다.
전국적으로 2015년 추산 등록된 비영리 단체는 12,900개를 비롯해 등록하지 않은 단체까지 포함하면 25,000여개로 비약적으로 성장했으며 시민사회단체는 활동의 목표와 의제에 따라 다양한 차원의 분화과정을 겪어왔다.
시민사회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변화를 이끌어 낼 잠재력을 지닌 영역으로서 재조명되고, 적극적인 역할을 부여받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이른바 거버넌스와 사회적 경제, 마을공동체 만들기라는 영역의 개발을 통해 전통적으로 정부와 시장이 맡던 기능 중 많은 부분을 시민사회가 수행하고 있다. 확장된 시민사회의 역할은 점차 넓어지는 추세이며, 시민사회에서 앞으로 많은 고용이 창출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부응해 국가와 많은 지방정부에서 시민사회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사회적 노력이 추진되고 있으며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도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역량과 자원이 집중되어 있는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지원을 체계화하고 시민사회 공익활동가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사회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자율성을 높여 시민사회의 토양을 풍부하게 하는 것은 시민사회만이 직면한 과제가 아니라 사회혁신을 통한 공동체의 미래를 구상하기 위한 전 사회적인 과제이며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의 나아갈 길이기도 하다.
1990년대 문민정부에 들어서면서 시민사회의 공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논의가 시작됐고, 2000년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제정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노력들이 이어져 왔지만 최근 재발견되고 있는 시민사회의 잠재력과 중요성에 비해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는 공익활동 정보 플랫폼 업무, 공익활동 정책 개발 및 연구, 공익활동 네트워크 구축, 공모‧지원사업 기획‧운영, 공익활동 교육 지원사업, 활동가 역량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참교육을위학부모회 서산태안지회에서 진행한 어린이 생태캠프 모습.

공익단체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은?
주민참여형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 활성화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역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은 이제 국가나 지방정부만으로는 힘들며, 시민사회와 주민들의 참여가 있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NGO에 대한 시민의 접근성을 높이고 시민사회 활성화의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와 함께 시민사회의 성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공익활동 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시민사회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경험을 교류하며 지역의 비전을 공유하는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
이밖에도 NGO 생태계 조성 및 균형적 발전의 필요성,  공익활동의 네트워크화와 민관거버넌스 활성화 등을 위한 지원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다.

공익활동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인지, 그리고 충남의 현황은?
공익(公益)은 일반적으로 ‘사회전체의 이익’을 의미하며 공익활동이란 공익을 위하여 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일반 민간 영역에서 국가가 담당할 여력이 없거나 굳이 국가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지만 국가가 절대 방임해서는 안 되는 활동 중 불특정 다수 또는 일반적인 사회전체를 위한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공익활동의 특징으로는 민간의 국가기능대체의 역할과 사회 일반의 이익 고려, 다수의 참여 필요성과 다양한 영역·형태의 활동필요성, 자발성과 이타성 등을 들 수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주민 참여 확대를 포함 시민의 자치역량 강화, 지역사회 문제 발굴, 시민의 공적 책임의식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방정부와 관계 속에서 민관협력을 통한 행정의 투명성, 민주성, 참여성 확장, 시민주도의 지역사회 문제 해결, 공공성과 공익성 강화에 기여하고 있는데 충남도에 등록된 비영리 민간단체 수는 2015년 12월 기준으로 390개인데 이는 같은 충청권인 대전과 충북보다 적으며, 비슷한 규모인 전북보다도 두 배 이상 작은 규모이다. 또한 천안시가 116개, 아산시가 39개, 당진시 31개로 충남북부권의 도시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농촌지역의 비영리 단체 등록 수는 낮아 공익활동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상태다.
사업 내용으로 분류하여 새마을운동, 바르게살기운동 등 과거 국민운동 관련 계몽 분야가 많았으며 환경, 복지, 자원봉사도 상대적으로 많은 반면, 인권, 권력감시, 소비자, 노동/농민, 대안사회 등 사회 변화에 대한 단체들은 적어 다양한 시민사회의 성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주요 추진사업과 이에 따른 성과가 있다면?
공익활동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단체와 모임들이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단체역량강화 및 지역의 공익활동이 활성화되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또한 시민들의 자발적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지역 공동체에 기여하고,  공익활동 공모사업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 도민들의 공익활동들을 발굴하고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2016년 지원내용 : 25개 모임 총 10,60만원/2017년 지원내용 : 1차 24팀 2,280만원 2차 8개팀 500만원 ※어린이책시민연대충남, 시네뜰, 가야산역사문화연구회, 역사인문학공부모임 등등.....)
충남도민들의 공익활동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모임의 촉진을 통해 공익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NGO도서관, 자료실, 열린카페 등을 제공함으로써 문화기반이 부족한 내포지역에서 도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자생적, 비공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단체 및 모임을 공식화, 체계화 시켜 충남도의 공익활동단체 수를 늘리는 한편, 상담과 교육에 노력하고 있다.
청년공익활동지원사업과 다양한 활동가 교육, 민관협치사업 등에서 성과를 내는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과 공익활동가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청년들의 공익활동과 공익활동가에 대한 지원 및 교육 등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공익활동의 선진 사례인 유렵에서도 초창기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큰 도움이 된 만큼 공익단체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지원제도 마련을 이끌어 내는 것에도 주력할 것이다.
또한 도민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공익활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과 도민들이 일상 속에서 공익활동에 참여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공익활동가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은 공익활동에 대한 인식과 환경이 많이 달라진 만큼 다양한 모색과 협력을 통한 지역 사회를 변화시키는 활동들을 고민하였으면 하는 것이다.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도 보다 나은 공익활동 여건을 만들기 위해 지역의 공익활동가들과 늘 함께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