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규모 건축물 성능 평가시실 구축

 

[충청뉴스라인 김댁뉴]충북 진천 혁신도시에 다양한 기후조건에서 실규모 건축물의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후환경실증센터가 문을 열었다.

충북도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은 지난 2013년 업무협약 체결 이후 23일 5기후환경실증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KCL 김경식 원장과 충북도 설문식 정무부지사, 송기섭 진천군수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했다.

사업비 204억원이 투입된 기후환경실증센터는 대지면적 9천369㎡에 연면적 6천386㎡,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다.

5개의 기후환경실을 갖추고 있으며 대형실험실은 공동주택 3층 규모 이상의 건축물의 실증실험이 가능한 곳으로 건설분야로 세계 최대 규모다.

또 고층 환경하에서의 배관 덕트의 소음시험, 콘크리트 압송평가를 위해 60M높이의 고층타워 실험실이 갖춰져 있다.

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온도, 습도, 일사, 강우, 강설 등 다양한 기후요소를 인공 실험환경으로 기후변화 및 이상기후 현상에 선대응 할수 있게 된다.

센터에서 수행하는 건축물 및 에너지 성능평가는 ▶정부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에 따른 제로에너지 건축물 활성화 ▶도시 열섬현상 저감 및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건설기술 개발 등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 전략산업과 관계자는 "오늘을 기점으로 건물에너지 분야의 온실가스 저감과 관련 기업의 기술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