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북경찰서 청문감사관 김익응

 

청렴이라는 단어는 보통의 경우 깨끗함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더욱이 많은 사람들은 보통의 공직자 혹은 관직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부패하지 않는 것을 청렴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전에서는 청렴이라는 뜻을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으로 정의하고 있다.

청렴이 뇌물수수나 업무관련자에 대한 편의제공 같은 노골적인 일들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청렴은 일상적이고 당연하다고 인식되는 작은 일에서 출발한다. 비록 사소한 것일 지라도 작은 일에서부터 하나씩 바르게 실천할 수 있다면 그것이 청렴의 기본이다.

우리는 각종 매체를 통해 청렴성과 도덕성이 높은 국가 일수록 부강하고 대외경쟁력이 높다는 사실을 접한다. 청렴은 작은 일에서 출발하지만 국가의 위상과 조직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커다란 결과를 불러온다.

이에, 경찰조직 뿐만 아니라 모든 공직 조직은 “청렴”을 필수 덕목으로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명제이기에 주의하지 않으면 곧잘 간과되기도 한다. 종종 언론에서 보도되는 일부 공직자들의 비위 행동은 청렴한 조직을 구현 하려는 모든 공직자들의 노력을 수포로 만든다.
 
대다수 국민들에게 공직자 한사람의 개인비리는 곧 공직사회 전체의 불신으로 여겨지기 마련이므로 청렴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안전한 치안력 확보와 청렴은 어렵고 거창한 무언가를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살아가는 모든 생활공간 속에서 나보다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고 작은 일에도 성심을 다해 각자의 위치에서 떳떳한 마음으로 직무를 수행한다면 그것이 곧 청렴이고 국민에게 믿음을 주는 선진일류 경찰, 최상의 감동치안이 실현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