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북서 쌍용지구대 경장 유경동

 

경찰은 국민과 대민접촉을 하면서 정부 3.0에 맞춰 치안만족도로 경찰의 역량을 평가해왔다.

  그 중 경찰을 직접 대면하는 112신고, 교통사고, 고소.고발, 민원실 방문하는 대민분야의 만족도를 ‘치안고객만족도’라고 하며,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않는 범죄예방 순찰활동, 교통사고 안전활동, 법질서 준수활동의 만족도를 ‘체감안전도’라고 한다.

  경찰을 직접 대면하는 만족도를 활용하여 고객서비스향상을 위해 서비스교육으로 친절한 경찰이 되어왔고, 접촉하지 않는 주민이 실질적으로 느낄수 있는 체감안전도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천안서북경찰서는 실질적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치안정책에 대해 지역 주민들에게 경찰의 범죄예방활동에 대하여 알리고, 주민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다녀갑니다’ 순찰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경찰관서의 순찰요원이 주택가 밀집지역의 범죄예방활동을 하면서 빈집에 예방에 필요한 점검의견을 기재한 순찰카드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상가 절도예방 홍보, 문단속 방법의 예방을 주요사항으로 다루며,
  인터넷 사용이 적은 중.장년층에게 직접 찾아가 의견을 적극 수렴해 치안활동의 건의사항을 듣고, 의견을 수렴해 지역경찰 순찰활동시 적용될 수 있는 치안정책의 자료로 활용한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주민의 호응과 적극적인 참여가 없이는 실현될 수 없기에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경찰의 적극적인 방문과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여 하늘아래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도시인 천안이 되기위해 “다른 무기가 없습니다. 마음을 발사합니다.(정현종시인, 요격시 발췌)” 천안서북서는 체감치안을 위해 주민들에게 마음을 발사합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