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경찰서 서부결성파출소장 경감 이상민

▲ 이상민 경감

연이어 온 국민을 경악에 빠뜨린 상·하반신 훼손 살인사건, 어버이날에 아버지를 살해한 패륜남매의 충격적인 사건들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요즘 우리사회가 집단 트라우마에 빠진 것은 아닌지 착각이 들 정도다.

필자는 얼마 전 '심각한 인명경시풍조, 대책' 을 기고하면서 언급한바 있지만 이러한 병폐들은 사회가 급격하게 발전하면서 양산한 빈부격차현상이 물질만능주의를 팽배시키고 공동가족중심체에서 핵가족중심체로 이동하면서 이기주의·개인주의가 도덕성을 파괴하며 공격심리를 키워 인명경시풍조를 표출시켰다고 한 적이 있다.

잊을만하면 아니 갈수록 심각해지는 인명경시의 병폐 앞에 경악만할 것인가?

이러한 사건들이 발생할 때마다 반복되는 이야기지만 시간이 가면 해결되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이 인명경시풍조를 계속 양산해 내지는 않았나 뒤돌아보며, 사법부가 범죄자를 단죄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지금이야말로 근본적인 치유를 위하여 다양하게 고민하고 정부와 사회각계 층에서 앞장을 서고, 온 국민이 함께 나서야 할 때다.

하루라도 빨리 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에 대한 가치관 재정립을 위한 장기계획을 세워 인성교육의 비중을 한층 더 높여야 할 것이다.

'나' 라는 개인 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우리' 라는 공동 중심적 사고방식으로 탈피해 나가고 핵가족으로 무너진 '엄과 자' 의 가정교육이 조화를 이룰 때, 인명의 경시의 인성이 점차 회복되어 생명의 고귀함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살찌우고 행복하게 웃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