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경찰서 서부결성파출소장 이상민 경감

▲ 이상민 경감

충남경찰에서는 지역사회 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의 관심 유발로 참여치안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존 일방적 공유형태의 SNS활용방식에서 탈피하여 쌍방의 소통을 강화, 주민의견을 치안정책에 적극반영 양질의 치안서비스를 제공코자 '충남 폴 동행' 밴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시내 권과 떨어져 밀집주거형태를 갖추지 못하고 주거형태가 산재되어있는 농어촌지역의 경우 치안소식, 정책 홍보 제공의 신속성,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홍성경찰서는 경찰의 활동사항을 지역 주민에게 신속하고 현장감 있게 제공키 위해 경찰서와 7개 지구대·파출소에 밴드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또 현재 개설초기로 경찰협력단체, 유관기관, 자율방범대, 마을이장 등에게 초청 메시지를 보내어 밴드에 가입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이 활발하고 지역치안문제에 관심이 많은 지역주민은 희망하는 경우 언제든지 밴드에 가입, 경찰에서 제공하는 치안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아울러 밴드회원들은 현장의 삶과 목소리를 자유로이 밴드에 올리고, 또한 필요한 사항을 건의하면 경찰에서는 담당부서를 통하여 신속하게 처리,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충남 폴 동행' 밴드는 주민과의 진정한 소통창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경찰활동 홍보와 주민의 불안·불편·불만사항 등 처리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적시성 긴급성이 필요한 미아·치매노인 등 주민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은 밴드에 올려 알리고 사건 해결의 결정적 제보자에게는 감사장 및 신고포상금을 적극 지원 할 예정이다.

또한 생활 친화적 대화창구로 발돋움하고 있는 '충남 폴 동행' 밴드에 가입을 희망하는 분은 해당지역 지구대나 파출소에 가입희망표시를 하면 가입할 수 있으며, 많은 분들의 참여로 '충남 폴 동행' 밴드가 지역치안의 동반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한층 업그레이드 된 주민체감치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